가나아트파크에 설치된 최종태 작가의 〈서있는 여인〉은 1970년대부터 등장하는 〈두 사람〉에서 파생된 작품으로 유추할 수 있다. 그는 1980년대 한때 정치적 상황을 빗대어 손을 올려 방어하는 듯한 자세의 〈서있는 사람〉과 철제 도끼처럼 정면의 양감을 최소화하고 거대하고 날렵한 측면의 부피감이 대비된 〈얼굴〉 작품을 제작한 바 있지만, 자신과 타인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작품을 곧 중단하고자 마음먹었다. 이후 예술은 작가의 삶과 직결된다는 생각 하에 작품 이전에 내면을 가다듬고자 노력하며 여전히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근작전에서 나무 고유의 형태를 살리고 오방색을 사용하여 한국 고유의 정서가 느껴지는 채색된 목조각을 선보인 바 있다.
가나아트파크에 설치된 최종태 작가의 〈서있는 여인〉은 1970년대부터 등장하는 〈두 사람〉에서 파생된 작품으로 유추할 수 있다. 그는 1980년대 한때 정치적 상황을 빗대어 손을 올려 방어하는 듯한 자세의 〈서있는 사람〉과 철제 도끼처럼 정면의 양감을 최소화하고 거대하고 날렵한 측면의 부피감이 대비된 〈얼굴〉 작품을 제작한 바 있지만, 자신과 타인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작품을 곧 중단하고자 마음먹었다. 이후 예술은 작가의 삶과 직결된다는 생각 하에 작품 이전에 내면을 가다듬고자 노력하며 여전히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근작전에서 나무 고유의 형태를 살리고 오방색을 사용하여 한국 고유의 정서가 느껴지는 채색된 목조각을 선보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