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시 명: Home Sweet Home
- 참여작가: 임지빈, 구나현
- 전시규모: 회화, 입체, 사진, 드로잉 등
- 전시기간: 2020. 9. 19.(일) ~
- 전시장소: 가나아트파크 가나어린이미술관 제5전시장
전시서문
미술로 하나되기
‘일그러진 진주’가 바로크의 어원인 것은 르네상스와 비교해 폄하된 시각에서 비롯됐습니다. 20세기초 하인리히 뵐플린은 그의 저서 <미술사의 기초 개념 Kunstgeschichtliche Grundbegriffe>에서 다섯가지 분류로 르네상스와 바로크 미술을 비교한 결과 바로크는 르네상스에 버금가는 의미를 획득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결과론적 혹은 양식적 분석과 더불어, 종교개혁과 부르주아지의 출현이 정치, 경제, 산업과 아울러 이 시기 미술의 변화를 만들어낸 동인動因이었다는 것도 중요한 사실입니다. 시대는 미술에 변화를 요구하고 미술은 시대를 대변합니다.
비대면 Untact시대입니다. 채 1년도 되지 않았지만, 코로나19는 이미 우리 삶과 문화의 대부분을 바꿨습니다. 미술관과 작가들은 동영상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해 전시와 작품 발표를 하는 방식으로 비대면 문화를 수용합니다. 또한 코로나와 더불어 삶의 곳곳에 깊숙이 침투해 있는 이른바 랜선 문화도, 코로나처럼 급격하지는 않지만, 비대면 문화의 전개에 있어서 위력적입니다. 비대면 문화의 공통점은 소비와 환경의 니즈 needs를 파악하기에 다수에게 편리하고도 신속하다는 겁니다. 다시 말해 ‘서비스 지향적’입니다. 환경의 변화는 필요를 만들고 수용하면서 새로운 문화가 출현합니다. 환경과 문화는 어느 게 먼저라고 할 거 없이 서로가 영향을 주고받는 사이입니다.
가나아트파크 대표 송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