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경 ( Kang se kyung)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홍익대학교 대학원 회화과 졸업
개인전
2014년 가나아트부산
2001년 조흥갤러리
1998년 석사학위청구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단체전
2016년 2인전 (리나 갤러리)
2014년 Small is beautiful (가나아트센터 부산)
Spring Hong kong sale (Grand Hyatt hongkong)
2013년 Spring Hong kong sale (Grand Hyatt hongkong)
Korea International Art Fair (코엑스 COEX)
small but plenty (신세계백화점)
대구 아트페어 (EXCO)
2012년 Spring Hong kong sale (Grand Hyatt hongkong)
HongKong International ArtFair
(Hong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Centre)
Love is all around (장흥아트파크 미술관)
Healing camp 가나아뜰리에 입주작가 보고전
(가나아트센터. 장흥아트파크)
Korea International Art Fair (코엑스 COEX)
Hong Kong Hotel Art Fair (Grand Hyatt HONG KONG)
2011년 강세경,정도영 2인전 (gana art contemporary)
Hong Kong International ArtFair
(Hong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Centre)
작은것의미학 1호전 (Artuser Gallery)
2010년 장흥아트마켓 쨈 (장흥아트파크)
one point auction (서울옥션 강남점)
Hong kong sale (Grand Hyatt hongkong)
Hong Kong Sale (One Pacific Place
Conference centre. Hong Kong)
2003년 웰컴투작업실-여기서놀자 (스톤엔워터)
2002년 환경미술전 (서울시립미술관)
1999년 바깥미술-대성리전 (대성리)
너희가 그림값을 아느냐 (종로갤러리 서울)
1998년 ‘CORNERING'전 (덕원 미술관)
1997년 ‘거울’전 (서남 미술관)
서울현대미술제 (서울 시립미술관)
한강 깃발 미술전 (한강 서울)
1996년 동아 미술대전 (국립현대 미술관)
‘픽션들’전 (인데코 갤러리)
‘거울’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1995년 대한민국 미술대전 (국립현대 미술관)
MBC미술대전 (예술의 전당)
2010~ 현재 가나아뜰리에 입주작가
김 영 민 (전시기획자)
1. 한 장의 사진
봄날 오후 세시쯤의 나른한 골목길을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커다란 트럭을 보면서 작가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작가는 왜 화려한 바로크식 액자의 황금색을 죄다 흑백으로 바꾸어 꼼꼼히 그려내고, 그것을 마치 흑백의 풍경의 일부로 보이게 하려고 했을까? 사진 속에서 빠른 속도로 지나가고 있는 트럭이 우리의 일상에서는 잘 볼 수 없는 고급 자동차로 바뀐 심적 기제(mental mechanism)는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흑백으로 처리되어 빛바랜 사진 같은 혹은 박제된 듯 정지해 있는 일상이란 작가에게는 어떤 의미일까? 등등의 생각을 책상머리에 스테이플러 ‘찍힌’ 사진을 보면서 하곤 했다. 그 사진이 작가와 작가의 작품 그리고 나를 이어주는 고리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의 발로였다. 사무실이 나에겐 가장 일상적인 이유에선지, 그 사진을 스치고 지나가거나 뻔히 보면서 박제된 일상으로 보이는 그 흑백의 풍경이 그림 속에서 자동차보다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2. 작가의 일상
작가는 대부분의 시간을 작업실에서 보내고 있으며, 세 마리의 아름다운 눈을 가진 회색 고양이와 작업실을 나눠 쓰고 있다. 기동력이 없기도 할 뿐더러 작가는 굳이 나다녀야 할 필요를 크게 느끼지 못하는 듯하다. 그도 그럴 것이 종일 그림을 그려도 문짝만한 작품하나 하는데 거의 달포 이상의 시간이 걸리고 작은 작품도 두어 점 남짓이다. 작가는 부족한 솜씨를 시간으로 메우고 있다고 말하지만, 그 공예적 노동이 작업의 본령이란 생각도 하게 된다. 간혹, 매끈하고 화려한 자동차가 그려진 작가의 화면과 그녀의 삶은 참으로 멀고도 멀다는 생각을 한다. 근래 들어 작가는 거의 수도승처럼 혹은 종일노동에 시달리는 초기 산업사회의 영국 방직공장에서 일하는 어린 노동자 같이 작업한다. 일용할 양식 같은 맥주로 피로를 푼다.
그녀가 그리는 화려한 자동차와 흑백의 화면, 액자로 가른 일상과 욕망의 경계에 대한 읽기를 작가가 건넨 한 장의 사진과 작가의 일상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혹은 그 단면이라도 엿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일상으로써의 액자 안에 갇혀 박제가 된 흑백의 배경이 가진 잠재적인 의지나 욕망에 대한 이야기가 그녀가 그림에서 숨겨놓은 의미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3. 페티시즘(Fetishism)과 일상의 의지
나는 작가가 그려내는 화면의 본령은 흡사 미래파들의 강령을 연상할 만큼 역동적인 선명한 색의 자동차가 아니라 액자에 갇힌 흑백의 배경과 그의 지향이라고 생각한다. 흑백의 배경-우리의 일상-은 물신들에 가려져 박제처럼 퇴색해 보이지만 삶은, 최소한 화폐로 구체화 된 삶 즉 소외(alienation)로부터 회복되어야 한다. 신이 된 물건이 아닌 ‘사람’의 삶은 그 배경 속에 있다. 혹여, 회복되어야 하는 것이 있다면 그 속에서일 것이며, 액자 밖으로 물신화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다시 말하면 자동차로 대표되는 새로운 인격이 우리의 일상을 복원하지 못하며, 일상의 의지는 물신인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나아가, 그 자동차가 인간을 규정하고 화폐로 환산하는 ‘그 삶’에서 놓여나야 한다. 우리가 일상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할 때, 일상이라는 것은 신이 된 물건으로부터 해방되는 것 혹은 해방되려고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일상의 의지는 일상을 온전하게 보존하고 삶을 유지하는 것이지 물신이 인간을 대신하게 하려는 욕망은 아니다. 그래서 물신과 일상은 지향점이 다른 대구이자 대조가 되는 것이며 거기서 그녀의 화면은 긴장감이 증폭된다. 스페인 풍의 오래된 거리의 거의 부서지다시피 한 녹슨 폐차가 말하려는 바가 물신이 대신하게 된 인간 혹은 물신숭배가 만들어 낸 페티쉬의 ‘가치 자체’는 아닐는지.
종종 그녀가 그린 흑백의 배경들에는 해일이 일고 오래된 고목의 뿌리들이 도로를 매우고 자동차를 위협한다. 혹은 도로는 파괴되어 폐허가 되어 잡초들이 무성해지기도 한다. 해일과 고목의 뿌리 그리고 잡초들은 일상과 물신의 관계에 관한 이야기로 읽힌다. 잠재적으로 내제된 일상과 물신의 긴장이 표출되어 서로 좀 더 적극적인 관계 즉 맑스식으로 말하면 투쟁의 국면에 이르는 것처럼 보인다. 그 투쟁은 일상이 생활세계를 지키려는 의지이기도 하고 물신숭배를 위한 끝없는 욕망의 표출이기도 하다. 일상적 삶의 양면성이 드러나고, 액자에 갇혀 박제된 흑백화면의 거리는 잠재적 의지와 욕망이 내재된 양면적인 에너지의 공간이다. 당연히 색 바랜 박제처럼 보이는 것은 표층일 뿐 한 꺼풀만 벗기면 우리의 일상의 숨소리가 들리는 궁상맞지만 역동적인 공간이다. 혹은 정리되지 않은 서랍이나 무의식의 장(場)과 닮아있다. 나는 그녀의 작품에서 이것이 주제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4. 구원, 삶을 낭비하지 않는 것
그 남겨진 것이 삶을 낭비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요”